소셜데이팅앱의 비교분석 : 성공요인과 개선방안


온라인 소개팅 앱에서 상대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22~71세의 사람들이 그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내가 마지막으로 싱글이었을 땐 이런 앱이 존재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대행을 의뢰합니다. (이현일 국제부 기자) 온라인 데이팅 앱(응용프로그램) ‘틴더’, ‘힌지’ 등에 프로필과 자기소개를 대신 써 주고 채팅도 대신 해 주는 서비스가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기의 비결은 세심한 코칭과 다년간 쌓은 ‘만나선 안되는 위험한 남자’, ‘최악의 상대’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특화된 서비스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정오의 데이트’ , ‘아만다’ 등 소셜 데이팅 앱 또는 소개팅 앱으로 불리는 서비스가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 조만간 이 같은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인인증 절차가 있는 소개팅 앱 또한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 속 여성들은 이 회사가 운영하는 대만 소개팅 앱의 여성 회원 얼굴을 무단 도용한 것이다. 회사 측은 가짜 계정 활동을 위해 개당 150원인 '리본'을 전산 조작으로 수천 개씩 지급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오프라인 만남을 더욱 손쉽게 확장해 맺으려는 적극적인 관계 욕구가 데이팅 시장 확대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남성의 가입자격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카이스트, 의대, 외국대학, 로스쿨, 경찰대 등 명문 대학 혹은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기업 등 전문직 종사자로 제한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사용자를 끌어 당기는 HOOK가 약한 것 같습니다. A경장은 지난 2017년 12월부터 5년 동안 소개팅 앱으로 만난 여성 10여 명을 보조 배터리형 캠코더로 동의 없이 촬영한 뒤 영상을 소지한 혐의를 받는다.


다만 코로나 특수로 인해 유사 서비스들이 급증하면서 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아만다는 한때 1위 업체로 꼽혔으나 후발 주자인 ‘틴더’ ‘글램’ 등에 밀려 4위까지 순위가 내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하반기 테크랩스가 대대적으로 시스템을 개편한 뒤 초기 흥행을 위해 무리한 방법을 사용한 것도 이런 시장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데이팅 앱 ‘글램’에 이은 큐피스트의 두 번째 서비스다. SNS 등을 통해 미팅투데이를 홍보한 모든 회원에게 비타민 음료를 지급하고, 우수 홍보회원에게는 맥북에어를 지급한다.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안드로이드에 이어 아이폰용 모바일 앱까지 출시하면서 이용자수가 하루가 다르게 늘고 있다. 이젠 모바일 시장에서도 ‘이음’이 소셜데이팅 산업을 주도할 기세다.


지난해말 서비스를 시작한 이음을 필두로 프렌밀리, 코코아북, 큐피트 등 온라인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또한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온라인 소개팅에 대해서는 남성 44.9%, 여성 38.7%가 ‘다양하고 많은 상대를 만나볼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인연을 만나는 방법은 특별히 중요하지 않다’(남성 38.4%, 여성 33.8%)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기타 의견으로 남성 13.4%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 간편하다’고 환영한 반면 여성은 ‘위험한 것 같아 꺼려진다’(13.7%)거나 ‘온라인 인연은 믿기 어렵다’(10.1%)며 우려를 표시했다. 에이치소사이어티 설립자인 최호승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2015년 해당 앱 출시와 사업화를 통해 국내 소셜 데이팅 앱 업계와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1세대 소셜 데이팅 앱을 주력으로 시장 영향력을 넓혀나가는 가운데 2세대 소셜 데이팅 앱 출시를 통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예를 들면 남성 A씨가 프로필 작성 후 해당 업체에게 보내고 나면 ‘남성 A씨에 대해 호감을 나타내는 여성 B씨가 있다’며 B씨에 관해 간단한 신상정보를 소개한다. 이때 A씨는 돈을 내야만 B씨와 SNS 계정이나 연락처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다. 과거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데이팅 앱 사용자 500명 중 절반(49.8%)은 관련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피해 유형별로는 ‘상대방으로부터 원치 않는 계속적인 연락(24.4%)’이 가장 많았다.


블라인드에 셀소를 올렸던 직장인 C씨는 “이성을 실제로 만났는데 온라인으로 대화할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며 “여러 명을 만나봤지만, 대다수는 하룻밤 상대를 찾는 사람이 많아서 더는 이용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이성을 만나고자 하는 2030 세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소개팅 이벤트는 미큐트 앱을 통해 무료로 사전 신청 및 현장 신청이 가능하다. ‘미팅투데이에서 프로필 인증 받고 명품가방 데려가세요’ 이벤트는 여성회원들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여성회원이 미팅투데이에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하거나 수정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참여되며, 참가자 전원에게 하트콘을 증정한다. 또 추첨을 통해 유명 명품 핸드백과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한다. 특히 최근에는 자신이 미리 입력한 이상형 정보와 가장 가까운 상대를 매일 지정된 시간에 한 명씩 추천해주는 ‘하루 한 명 서비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조사 결과 국내 한 대표적인 데이팅 앱 이용자는 지난 3월 21만 명으로 전 달보다 11% 늘었고 또 다른 데이팅 앱 이용자 역시 지난 3월 19만 명으로 전달보다 12% 늘었습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데이팅 앱,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 이성 상대를 골라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자가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젊은층 사이에 요즘 한창 인기를 끄는 이른바 비대면 소개팅,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 온라인 공간을 통해 만남의 상대를 찾아 나선 겁니다. 사귀고 싶은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상대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어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최근 미국 레딧 사이트에 데이트 앱에 관한 흥미로운 글이 올라왔다.


실제 이용을 해보니 이성의 카드를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어 그 재미가 솔솔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무제한으로 이성 카드를 받다보니 과거에 분명히 받아본적이 있는 이성의 얼굴이 몇번 보이긴 했습니다. 보안 가이드처럼 명확하게 써주고 싶지만 그건 당국에 맡기도록 하고, 일단 이 포스팅은 일반 이용자들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법률 용어, 기술 용어들은 지양하고 최대한 풀어쓰도록 하겠다.

오피 건마 추천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서울 출장마사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